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스페인어 Órale의 뜻과 어원, 독특하지만 특별한 멕시코식 표현

스페인어 Órale의 뜻과 어원, 독특하지만 특별한 멕시코식 표현

Órale는 스페인어를 배우는 많은 외국인들이 가장 혼란스러워하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이 단어는 매우 다양한 상황에서 각기 다른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데 다양한 감정, 인상 및 어려움을 표현하는 멕시코 스페인어의 독특한 표현입니다.

스페인어 Órale의 뜻
출처:unsplash

스페인어 Órale의 뜻

스페인어 Órale(오랄레)는 멕시코에서 흔히 사용하는 감탄사로서 멕시코, 미국 스페인어권 국가 출신 이주자인 히스패닉 사이에서는 일반적으로 찬사나 격려를 표현하는 감탄사로 사용됩니다.

스페인어 Órale의 뜻은 영어 표현으로 let’s go, come on, hurry 또는 oh my God, wow 혹은 yes, ok, alright 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표현은 예를 들어 “좋아”와 같은 강조하는 긍정적인 의미뿐 아니라, 어떤 주장에 동의하는 것을 나타내기도하고 또는 상황이나 기분이 고통스러울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스페인어 Órale 의 어원

Órale라는 단어의 어원은 지금을 뜻하는”ahora”를 “ora”로 축약한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ora”와 “le”의 합성어입니다. “ahora”의 축약형태의 “ora”라는 명령형 동사에 접미사 “-le”을 추가했습니다. 이 “-le”는 문장 접미에 붙어 긴급성을 나타내는 의미를 나타내는데 멕시코 스페인어에서 감탄사 중 독촉을 나타내는 것으로는 “ándale, apúrale, córrele” 등과 같이 “le”로 끝나는 강세가 세지는 명령형 형태가 사용됩니다. “Órale, Ya apúrate”는 사람들이 서둘러 달라는 요청의 한가지 표현입니다.

또 다른 단어의 어원은 기도하다는 동사 “orar”에서 비롯되었으며, “le”이라는 접미사가 추가되어 문법적으로 불필요한 단어 부분인 “ándale”과 “épale”과 같은 단어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