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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디톡스,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디지털 디톡스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3가지 간단한 방법을 함께 알아보시죠. 스마트폰, SNS에 더 이상 즐거움을 못느끼고 삶이 지쳐가고 있다면 느끼신다면 지금 바로 디지털 디톡스를 시작해보세요!

디지털 디톡스

디지털 디톡스란 디지털의 영향을 제한하여 정신과 마음에 회복을 갖게하는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각종 전자기기, 인터넷, SNS 등을 장시간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이에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중독되어 있는 사람들은 집중력 저하, 우울감, 불안 장애, 인간관계 악화등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한 연구결과는 하루 평균 한국의 청소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쓰는 시간이 하루 평균 4.7시간(주중)에서 6.7시간(주말)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전자기기 통해 접하게되는 콘텐츠의 대부분은 청소년을 비롯해 사람들의 집중력 지속적으로 떨어트린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디지털 디톡스를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디지털 의존증을 겪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자발적인 문제인식과 함께 개선을 위해 위한 노력으로 디지털 디톡스를 통한 치유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는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시작되기도하지만 기본적으로 개인의 마음의 치유삶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3가지 방법

디지털 디톡스를 지금 바로 시작하는 방법을 간단히 요약하면 비우는 것채우는 것입니다.

디지털 디톡스 방법
‘디지털 디톡스 지금 바로 시작하는 방법’ 출처:unsplash

1. 전자기기 치우기

연구가들에 따르면 단지 휴대폰이 눈앞에 있는 것만으로도 집중에 방해가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업무, 수업하는 시간 또는 사람들과 대화할 때 휴대폰을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치워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비행기모드로 알람이 울리지 않게 해놓습니다. 처음에는 필요한 연락을 받지 못하면 어떻하나하는 불안감이 들 수 있지만 생각보다 그 시간동안 나를 찾거나 중요하다고 여길만한 연락이 없었음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오히려 누군가의 연락을 기다리는 자신이 아닌 나를 찾는 누군가가 있다는 생각에 자중감을 느끼게 될것입니다.

  • 전자기기 및 휴대폰 치우기
  • 비행기모드

2. 멀티태스킹 하지 않기

전문가들은 실제 인간은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문자를 보내며 누군가와 이야기를 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도 실제로 두 가지일의 목적에 온전히 도달했는가하는 관점에서는 현저히 부족함을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 사람은 수년간 영어 공부를 위해 유튜브와 영어방송을 틀어놓은채 지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다른 일을 하면서 영어관련 콘텐츠를 듣는 것이죠. 그의 영어는 얼마나 발전이 있었을까요? 결론은 발전이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이처럼 한번에 두세가지의 일을 하는 것은 능률과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장기적으로는 어떤것에도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로 고착되어 버린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이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지 않다는 인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을 먼저해야할지 결정합니다. 그 다음에는 한가지 일을 끝낼 때까지 그 일에만 집중을 합니다.

  • 멀티태스킹 가능하지 않음 인정
  • 먼저해야 할일 결정
  • 한가지 일이 끝날때까지 그 일에만 집중

처음에는 일이 진척이 안되는 것같고 남들보다 쳐지는 것과 같은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점차 일의 성취로 인한 만족감과 함께 발전하는 집중력과 자중심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3. 운동

최근 뇌과학자들이 디지털 중독이라는 표현과 도파민 중독이라는 말을 자주 연관시키는 것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장시간 디지털 기기에 노출되므로 우리의 뇌가 도박, 마약 중독에을 겪고 있는 사람의 뇌와 비슷하게 변해버린다는 것입니다.

‘도파민’은 신경조절물질로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게하는 일종의 보상호르몬인데 노력없이 쾌감을 누릴 수 있게하는 디지털 콘텐츠들로 뇌에 즉각적이고 장시간 자극적인 만족을 느끼므로 이에 의존하고 중독되는 현상을 ‘도파민중독’이라고 합니다.

이전에 TV를 바보상자라고 불렸다면 현대 SNS와 쇼츠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들은 TV보다 더 강한 형태로 즉각적인 쾌락을 제공하므로 뇌가 중독되게 합니다.

하지만 ‘도파민’은 정상적으로 뇌속에서 작용할 때 각성과 이완을 통해 만족, 성취, 휴식, 행복을 느끼게 합니다. 하지만 그의 전제는 일련의 신체적, 감정적 노력이 제공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운동은 디지털 디톡스를 하는데 가장 간단하면서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외모가 나아지고 건강이 개선되는 것뿐만 아니라 뇌에서 엔도르핀이라는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스트레스가 풀리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어떤 운동이 해야할지 고민된다면 그냥 단지 지금 집밖으로 나가 가볍게 뛰어보세요. 어느정도 숨이차고 땀이 흐르면서 ‘내가 여전히 살아있구나’, ‘내 삶에도 중요한 의미가 있구나’하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어떤 운동이든 지금 시작해보세요! 무엇을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지금 밖으로 나가 뛰어보세요"

‘디지털 디톡스 지금 바로 시작하기’ 요점

이처럼 전자기기를 치우는 것과 멀티태스킹을 하지않는 것이 비우는 것이라면 운동은 채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스마트폰 과의존 진단 또는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다음 스마트쉼센터 사이트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